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Ⅰ. 서론
미국사를 살펴보려고 한다면 여러 가지 선행되는 연구가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 중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청교도주의(Puritanism)일 것이다. 이는 청교도주의라고 하는 종교적 철학이 끼친 미국에 대한 영향이 얼마나 막대한 것인가 하는 물음에 간
청교도라고 불리는 잉글랜드의 칼빈개혁파들이 교회는 성경만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영국국교-성공회에 대항했다. 당시 청교도주의를 반대하였던 캔터베리 대주교 윌리엄 로드는 스코틀랜드에서도 영국 성공회 예배의식을 강요했다. 그러나 스코틀랜드의 교회가 이를 거부하였기 때문에 전쟁은
Ⅰ. 서론
알렌의 입국으로 이 땅에 기독교가 뿌리를 내린 이후 1895년부터 관의 주구와 외세의 힘으로부터 피해 교회를 “보호와 힘의 획득”의 목적으로 대거 전향 및 입교로 전국적인 교세가 급속히 신장하였다. 이와 때를 맞춰 교회내의 독립개화파가 교회조직을 근거로 항일운동을 전개하였고, 그
Ⅰ.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신학
"신학이란 무엇인가?" 대답하기가 결코 쉽지 않은 또 하나의 복잡한 신학적인 질문이다. 여러 가지 복잡한 `현대 신학의 신학 이해`에 대한 언설은 피하고 우리의 과제에 적절한 논점들만 간략하게 말씀드리고 싶다. 슈버트 아그덴(Schubert Ogden)이나 고든 카우프만(Gor
Ⅴ. 교육 사상
ⅰ. 교육의 목적 루터는 교육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세상에 봉사하며 그러므로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그리하여 루터는 하나님과 세상을 위한 봉사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이렇게 하나님과 관계된 기독교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
Ⅰ.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
1. 교육의 목적
에라스무스는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선한 인간성을 고전을 통하여 발전시킴으로 써 완성할 수 있다고 함으로써 인간교육에서의 고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나무는 나무로 태어나고 말은 아무리 쓸모없
르네상스란?
르네상스는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부활이라는 의미로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내려는 운동이며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다. 이 운동은 곧 프랑스·독일·영국 등 북유럽 지역에 전파되어 각
회심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것은 그가 받은 종교적인 영향의 결과였다. 17세 때의 체험한 기도중의 회심과 더불어 18세때의 회심을 통해 그느 더 깊은 종교적인 체험을 했으며, 그 가운데 자신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 동참하기를 바랐고 이것이야말로 인간성을 구원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라 믿었다.
회심했는지 정확한 날짜는 알 수 없지만 아마 1534년이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자신의 회심에 대하여 "갑작스런 회심"이었다고 한다. 그는 라틴, 헬라, 히브리 문학을 배웠기에 이러한 말로써 성경을 공부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문학 연구가 인연이 되어서 "문예부흥"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